기간과 인원을 고려하여 연산의 효율 보다는 개발속도의 효율 생각하였습니다
재활용성을 염두하고 최소한의 페이지를 사용하였으며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경우에는 최대한 기존의 페이지를 응용하였으며
페이지수를 늘리는 방법보다는 데이터를 파싱해서 구분할수 있도록 설계를 하였고
각종 함수들과 기능들이 폭넓게 쓸수 있도록 고민을 하였습니다.
개발당시 데이터를 필요한것만 옮기기 보다는 후에 있을 기능 추가를 고려해
데이터의 교환의 효율성보다는 최대한 많은 자료들을 객체에 담아 옮김으로써
개발의 진행속도를 올릴수가 있었습니다.
db를 설계당시에는 앞으로에 있을 기능추가를 고려해 플래그 데이터를 설정해
정해둔 플래그 값을 응용하여 데이터를 구분해내 db수정 없이 기존의 개발한것은
그대로 사용하면서 기능을 추가할 수가 있었습니다
3 팀
혼자서뭐하조
팀장/팀원
김효민(팀장)
개요
요즘 핫한 당근마켓의 웹사이트를 모방하여
프로그래밍을 공부해보자.
구현기능
-회원 기능
-회원 평가
-게시물 (찜하기)
-채팅
-상품명 태그
-검색어 순위
-관리자페이지
설계의 주안점
중고거래 및
지역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4 팀
소송하시조
팀장/팀원
한정원(팀장)
개요
변호사를 선임하여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 승소율을 높이는 법무법인을 주제로 하였다.
누구나 법률에 관한 문제를 직접 겪게 되면 준비하는 과정에서 난항을 겪을 수 있다.
특히 일상 생활에서의 간단한 법률 문제나 소액재판은 변호사를 직접 선임하는 것과 진행하기 전에 하는 상담에서 부과되는 비용도 부담스러워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에 대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변호사 선임 뿐만 아니라 무료 상담도 받을 수 있는 법무법인 사이트를 기획하게 되었다.
변호사를 선임하여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 승소율을 높이는 법무법인을 주제로 하였다.
누구나 법률에 관한 문제를 직접 겪게 되면 준비하는 과정에서 난항을 겪을 수 있다.
특히 일상 생활에서의 간단한 법률 문제나 소액재판은 변호사를 직접 선임하는 것과 진행하기 전에 하는 상담에서 부과되는 비용도 부담스러워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에 대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변호사 선임 뿐만 아니라 무료 상담도 받을 수 있는 법무법인 사이트를 기획하게 되었다.
5 팀
코딩이빅리그
팀장/팀원
윤기훈(팀장), 이성호, 김진태, 조원영
개요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해 비대면이 늘어난 시점에서 감염위험률을 낮추며 공부할 수 있는 사이버대학을 참조하여 기획하였음
구현기능
로그인기능,게시판기능,시험기능,학적관리기능, 게시판기능, 강의관련기능,학적관련기능,관리자기능,엑셀파일DB업로드기능
메일인증기능,관리자 기능
설계의 주안점
많은 인원이 이용하는 대학사이트인 만큼 대규모 트래픽을 대비해 비용과 속도, 유지보수에 대한 밸런스를 고민하며 설계
기능을 위한 여러 방법이 있다면 아래의 우선순위를 고려해 선택
1. DB와 쿼리 최적화
- 중복 데이터를 최대한 중린 최소한의 데이터로 운용될 수 있도록 DB설계에 많은 시간을 할애
- 쿼리 작성시 검색될 데이터의 양과 이동되는 데이터의 양을 고려하여 DB설계 테이블을 계획했고 실제 필요한 만큼의 데이터만 불러오도록 설계
2. 자동화
서비스 제공자와 관리자입장에서 최대한 유지보수가 쉬운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수동으로 할 일을 최대한 자동화로 설계
3. 실제 사이버대학 현실 고증
- 실제 대학 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기능응 최대한 구현하려고 노력
- 단순 반복잡업이 많은 기능구현은 최대한 배제하여 설계
6 팀
무지개가튼자바
팀장/팀원
박태민(팀장), 이민우, 강은지, 유지만
개요
아이디어 회의 중 일반 게시판들이 나열된 사이트들과 차이점을 두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평소 패션과 SNS에 관심있는 조원들이 모여 관심분야를 살린 패션 sns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구현기능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네아로 API 적용) 구현
실시간 채팅 구현 (Node.js), 채팅 알림 구현
채팅 서버 구현 ( AWS EC2 ) 및 환경 구축( Linux, Oracle, Node)
채팅 데이터 베이스 설계
팔로우 팔로잉 기능 구현 및 적용
UI 구현 및 기능 통합,
사용자검색,게시판기능
설계의 주안점
일반 사이트 게시판 프로젝트 보다는 기능구현에 더 적합한 SNS를 선택했습니다.
UI와 기능 구현의 완성도와 최근의 sns UI를 바탕으로 트랜디한 UI를 제작 했으며
우리가 배운 내용이 아닌 새로운 내용 예를 들어 node.js, 웹소켓 , 네이버 API등 기능 제작에 욕심을 내었습니다.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회원가입, 상담, 서비스 신청 등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수집항목 : 이름 , 생년월일 , 로그인ID , 비밀번호 , 자택 전화번호 , 자택 주소 , 휴대전화번호 , 이메일 , 직업 , 회사명 , 부서 , 직책 , 회사전화번호 , 서비스 이용기록 , 접속 로그 , 쿠키 , 접속 IP 정보 , 결제기록
⊙ 개인정보 수집방법 : 홈페이지(회원가입,상담게시판류) , 서면양식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
콘텐츠 제공
⊙ 회원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 개인 식별 ,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 가입 의사 확인 , 연령확인 ,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 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 고지사항 전달
⊙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목적 완료 후에는 예외 없이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소 속 : 컨텐츠개발부
⊙ 전화번호 : 070-4827-2147
⊙ e-mail : ieiorkr@iei.or.kr
귀하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개인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go.kr/1833-6972)
2.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02-550-9531~2)
3.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 (www.spo.go.kr/02-3480-2000)
4.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cyberbureau.police.go.kr/182)
이 약관은 KH정보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인 http://www.iei.or.kr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약관은 이용자에게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KH정보교육원은 교육원 사정상 변경의 경우와 영업상 중요사유가 있을 때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전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 3 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 2 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
제 1 조 이용 계약의 성립
1)KH정보교육원에서 운영하는 모든 회원서비스는 이 약관에 동의한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 되는 서비스입니다.
이용자가 "동의합니다" 버튼을 누르면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2) 회원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회사에서 요청하는 개인 신상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3) 등록정보
KH정보교육원은 이용자 등록정보를 집단적인 형태로 사용할 수는 있지만 각 이용자 개인 정보는, 불법적이거나 기타 다른 불온한 문제를 일으킬 경우를 제외하고, 이용자의 동의 없이는 절대 공개하지 않습니다.
KH정보교육원을 이용하여 타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즉 욕설, 비방성글, 인신공격성 발언, 사회적질서를 혼란시키는 유언비어등)한 이용자는 회원자격이 박탈되며, 이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사회적문제는 KH정보교육원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4) 약관의 수정
KH정보교육원은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기타 다른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5) ID와 패스워드
이용자번호(ID)와 비밀번호(password)에 관한 모든 관리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이용자에게 부여된 이용자번호(ID) 및 비밀번호(password)의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자신의 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이용자는 반드시 KH정보교육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6) 사용자 정보
KH정보교육원에 기재하는 모든 이용자 정보는 이름을 포함하여 모두 실제 데이타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실명이나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KH정보교육원의 서비스 제한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7) 광고 게재 및 컨텐츠 제휴
KH정보교육원은 광고수익과 컨텐츠 제휴를 기반으로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H정보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광고게재및 컨텐츠제휴에 대해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 3 장 계약 해지 및 서비스 이용제한
제 1 조 계약 해지 및 이용제한
이용자가 이용 계약을 해지 하고자 하는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직접 온라인을 통해 관리자에게 메일을 보내어 해지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이용자가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이용 계약을 해지 하거나 또는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공공 질서 및 미풍 양속에 반하는 경우
(2) 범죄적 행위에 관련되는 경우
(3) 이용자가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 할 경우
(4) 타인의 서비스 아이디 및 비밀 번호를 도용한 경우
(5)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6) 같은 사용자가 다른 아이디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7)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서비스의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8) 기타 관련법령이나 회사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제 2 조 이용 제한의 해제 절차
(1) 회사는 규정에 의하여 이용제한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 일시 및 기간을 정하여 서면 또는 전화 등의 방법에 의하여 해당 이용자 또는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2)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정지의 통지를 받은 이용자 또는 그 대리인은 그 이용정지의 통지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이의신청에 대하여 그 확인을 위한 기간까지 이용정지를 일시 연기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이용자 또는 그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4) 회사는 이용정지 기간 중에 그 이용정지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 에는 이용정지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 3 조 이용자의 게시물
회사는 이용자가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 내의 내용물이 다음 각 사항에 해당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이용자 또는 제 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 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4) 제 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기타 관계 법령이나 회사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제 4 장 계약변경 등
제 1 조 계약사항의 변경
(1) 이용자는 주소 또는 이용계약 내용을 변경하거나, 서비스 를 해지할 경우에는 전화나 서비스를 통해서 이용계약을 변경/ 해지하여야 합니다.
제 5 장 정보의 제공
제 1 조 정보의 제공
(1)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중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는 전자우편이나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 6 장 손해 배상
제 1 조
1) 손해배상
KH정보교육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KH정보교육원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 칙]
( 시 행 일 ) 이 약관은 2015년 01월 12일부터 시행합니다.
KH정보교육원 개인정보 취급방침
KH정보교육원 개인정보 취급방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회원가입, 상담, 서비스 신청 등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수집항목 : 이름 , 생년월일 , 로그인ID , 비밀번호 , 자택 전화번호 , 자택 주소 , 휴대전화번호 , 이메일 , 직업 , 회사명 , 부서 , 직책 , 회사전화번호 , 서비스 이용기록 , 접속 로그 , 쿠키 , 접속 IP 정보 , 결제기록
· 개인정보 수집방법 : 홈페이지(회원가입,상담게시판류) , 서면양식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
콘텐츠 제공
· 회원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 개인 식별 ,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 가입 의사 확인 , 연령확인 ,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 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 고지사항 전달
·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개인정보의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당 홈페이지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목적 완료 후에는 예외 없이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이용자는 정보주체(혹은 해당 주체의 법정대리인)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위 사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기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위 사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소 속 : 컨텐츠기획부
· 전화번호 : 02-6959-2151
· E-mail : ieiorkr@iei.or.kr
귀하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개인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go.kr/1833-6972)
2.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02-550-9531~2)
3.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 (www.spo.go.kr/02-3480-2000)
4.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cyberbureau.police.go.kr/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