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씨앤씨는 SCM,
PLM,
MES,
EMS 분야를 핵심 사업으로 글로벌 진출을 추진 중인 우수 솔루션 기업입니다.
소중한 시간을 인터뷰에 내어 주셔서 뜻 깊고 감사 드립니다. 내담씨앤씨 SI사업부 김선갑 부장님과 인터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부장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내담씨앤씨 회사 소개와 부장님 소개 부탁 드리겠습니다 !
저희 내담씨앤씨는 삼성전자 반도체영역인 SCM과 PLM 사업을 중점적으로 수행합니다. 본격적인 사업소개 전 내담씨앤씨의 비전에 관해 먼저 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저희 내담씨앤씨는 2018년 회사설립 10주년을 맞이하며 중장기 경영계획 비전인 ‘V20’을 선포하였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전문기술력 확대와 신 성장동력 확보,
글로벌 사업 준비에 관한 경영 목표와 실행 방안이 담긴 로드맵을 임직원들과 공유했습니다. 내담씨앤씨는 현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IT Total Service Provider로의 성장”이란 최종 비전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글로벌 사업 준비를 진행 중 입니다. 세부적인 사업 소개를 드리자면 내담씨앤씨는 SCM,
PLM,
SI 어플리케이션을 주력 사업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주요 협력사인 삼성전자 반도체와 SK하이닉스와 SCM 업무를 통해 고객사들의 제조 경쟁력 초 격차 실현의 공적 실현을 하고 있습니다. 추가사업확장을 통해 기업과의 동반성장하고 있고 이런 우수한 실적을 바탕으로 금호타이어,
현대모비스,
현대계열사 등 고객층이 한층 더 두터워지고 있습니다. 다각적인 검토와 검증으로 과감한 투자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엔 기술을 갖춘 스마트 솔루션 기업인 Open PLC 자회사를 신규 설립했습니다. 신규 설립된 Open PLC 회사에서는 새로운 사업 영역인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빌딩에 관련된 신 성장사업을 현재 진행 중입니다.
내담씨앤씨의 인재상은 어떤 모습인가요?
최고와 더불어 최선을 추구하는 인재,
그리고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는 인재. 고객의 기대와 요구에 앞서 고민하고 실천하는 인재,
협력을 통해 더 큰 성과를 창출하는 인재. 마지막으로 기업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인재. 크게 이와 같이 다섯 개의 인재상을 두고 있습니다. 내담씨앤씨는 인재가 평범한 개발자에 머물지 않고 기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녔는가를 봅니다. 일반적인 직원으로서가 아닌 내 회사라는 개념으로 주인 의식을 갖고 단순 사원이 아닌 향후 임원으로서 성장까지 바라보는 인재를 원하고 있습니다.
응시자격요건이 알고 싶습니다
2016년에 저희 직원 수가 40명정도 였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직원이 90여명 정도가 됐습니다. 인재채용에 대한 많은 고민 끝에 학력 무관,
성별 무관,
그리고 전공무관의 원칙으로 우수한 인재들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불과 2년 반정도 만에 50명에 가까운 신규 직원들이 채용이 됐습니다. 지원하신 분들이 기본적인 기술력과 본인의 일에 대한 의지,
본인이 추구하는 개발자에 대한 생각이 명확하다면 일하는데 있어서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내담씨앤씨의 입사전형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요?.
잡코리아와 사람인에 현재 채용공고가 등록되어 있고 채용부서에 관한 내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입사지원 이후에 서류전형,
면접전형을 통해서 합격자 통보를 하고 있습니다. 면접자의 경우 저희 기업의 경우 필기시험을 진행하고 난 이후 기술면접,
그리고 인성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 발표를 개별적으로 통보하고 있습니다.
근무조건에 대해 여쭈고 싶습니다. 업무환경이나 자체적으로 진행되는 교육이 존재할까요?
저희 회사는 SI 프로젝트 위주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모비스,
롯데 계열사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고객의 요청에 맞춰 비 상주 개발을 하는 것 보다 고객 사 내부에 직접 들어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고객사 들의 위치마다 근무지의 차이는 약간 있습니다. 연구소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직원들은 고객사 프로젝트 대신 내부 연구 프로젝트를 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문화를 포함하여 저희 내담씨앤씨의 조직문화에 관해 얘기하자면 가장 먼저 두 가지를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IT서비스 전문가 인재를 키우다”
와
두 번째는 “다니고 싶은 회사”로 크게 얘기 드리고 싶습니다. “IT서비스 전문가 인재를 키우다”라 함은,
단순히 개발자 인재를 키우는 것이 아닌 컨설턴트급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 사내 OJT를 통해 내담人으로서 성장하기 위한 인력개발모형도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여기 맞춰서 저희 임직원들에 대한 역량을 육성하고 교육훈련프로그램을 실행해서 내담인에게 맞는 인재육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말씀 드린 “다니고 싶은 회사”라 함은 사내 임직원들에게 피부로 와 닿는 비전을 저희 기업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즐겁게 일하는 행복한 내담씨앤씨가 되기 위해 모든 임직원들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창의와 자유 우선적인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장기 전략방향을 회사에서 제시를 함으로써 직원들이 ‘나의 회사’라는 생각을 가지고 맡은 바에 임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발전과 더불어 직원 본인들이 어느 정도의 위치까지 올라갈 수 있는지도 본인의 노력에 따라서 확인할 수 있기에 본인 자체적으로 주인의식을 함유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듯 스스로가 내담씨앤씨의 비전을 느끼며 스스로 SI기술과 IT서비스 분야 리더로서의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와 같은 회사를 다닌다는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조직문화를 지속적으로 키워가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론 다음과 같은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이 입사하게 되면 한달 동안 신입 OJT를 진행하게 됩니다. 신입 OJT 동안에는 내담인으로서 육성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입문 교육이 있습니다. 그리고 내담씨앤씨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인성교육과 목표혁신교육,
여기에 가장 중요한 기술직무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내에 사이버연수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한다 할지라도 자기개발에 목마른 직원 분들은 평일 또는 주말을 활용하여 사이버연수원을 통해 본인에 대한 공통역량과 직무기술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또 하나,
가장 자신 있게 말씀 드리고 싶은 점은 저희 내담씨앤씨 사내에 스터디그룹이 운영되고 있는 점입니다. 자발적으로 스터디 그룹을 운영해서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춰 신기술들을 직원 본인들이 자유롭게 그루핑을 해서 교육을 진행하는 이와 같은 스터디그룹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별도의 사이버교육 외에도 직무교육훈련차원으로 오프라인에 있는 전문교육센터,
예를 들면 KH정보교육원처럼 우수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기관에 주말 또는 저녁에 기술교육을 전문적으로 받을 수 있게끔 지원하기도 합니다. 이런 교육 부분들을 많이 받다 보니 처음엔 일정의 빠듯함에 다소 고충이 생기지만 자기역량이 강화됨을 스스로 느끼면서 추후에는 직원 스스로가 만족스럽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공유가 되고 있습니다.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관심이 많은 복리후생에 관해 자랑해주실 게 있으실까요?
기본적인 부분이 잘 갖춰진 회사라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우선 가능하면 정시퇴근을 원칙으로 지키고 있으며 불필요한 야근을 많이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화두가 되는 워라밸에 맞춰 가족과 문화시간을 보내는 시간을 갖도록 정시퇴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차사용은 가급적 본인이 희망하는 날에 연차를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다만 프로젝트성 업무가 대다수로 이뤄지기 때문에 하루에서 최대 5일까지 이어서 연차를 사용할 수 있게끔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1년 이상 장기근속자들에게는 2주 이상의 리플레쉬 휴가를 유급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족돌봄휴식이란 제도를 자체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는 근로자의 부모,
배우자,
자녀 및 가족에게 질병 및 사고가 발생했을 시 가족을 돌볼 수 있도록 무급으로 휴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내담씨앤씨에는 많은 여성 개발자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런 직원 분들께 출산지원휴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임신한 여성들에게 90일 전후의 출산휴가와 유급휴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런 복리후생 부분으로 인해 최근 저희 기업이 경기도 일자리 우수인증기관으로 선정됐고 서울시에서는 작년 청년친화기업으로 인증 받았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의 비전적 부분과 신개발투자,
우수한 인력 채용을 진행함으로써 작년에 한국소프트웨어인증의 날 행사에서 저희 내담씨앤씨 대표님께서 국무총리상을 수상 받기도 했습니다.
신입사원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또는 능력은 무엇인가요?
KH정보교육원에서 진행되는 정규과정을 잘 수료한다면 입사할 때 큰 이상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Java,
JSP,
Oracle,
JavaScript,
jQuery,
Spring에 대한 정규과정을 수료한다면 저희 내담씨앤씨 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에 입사하셔도 크게 무리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면접 시에 기술적인 부분과 인성적인 부분에서 평가하는 기준이 있으신지 말씀 가능할까요?
기술적인 부분은 교육기관에서 학습했던 가장 기초적인 지식들에 한해 평가하고 있습니다. 저희 내담씨앤씨 자체적으로도 OJT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기관이 운영하는 프로그램만 잘 이수하여 평균 이상의 실력만 갖춘다면 기술적으로 부족함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인성적인 면에서 가장 크게 생각하는 부분은 본인 스스로 일하려는 의지와 자기 자신에 대한 셀프 리더십에 관한 점을 어느 정도 보고 있고 본인 자신이 끊임없이 자기개발을 하고자 하는 의지가 몸에 베어있다면 저희 내담씨앤씨에 입사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응시자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입사지원자가 가장 많이 실수하시는 부분들이 입사지원 시 제출하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있는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시에는 본인 본연의 내용을 충실이 잘 담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듭니다. 최근 입사지원자들과 면접을 진행하며 자기소개서 내용을 확인하다 보니 본인이 쓴 것임에 분명하나 자기소개서 내 내용에 관해 질문 시 제대로 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디서 보고 따라 쓴 듯한 그런 내용들을 입사지원자들 본인이 작성한 것처럼 제출하나 정작 면접 시 그런 내용들이 사실과 동떨어져있음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걸 거듭 말씀 드리자면 본인의 기술력과 어느 정도의 성장력이 있는 지와 포부,
이런 부분들을 충분히 설명을 잘 해내신다면 입사지원자들이 어려움을 겪게 될 부분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내담씨앤씨가 보유 중인 솔루션을 알고 싶습니다.
저희 내담씨앤씨는 총 7개의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 저는 솔루션 기업이 아닌 SI 어플리케이션 기업이라고 말씀 드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솔루션을 7개 가지고 있는지 질문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저희 솔루션을 소개해드리자면 총 7개의 솔루션 중에서 WWX, 내담웨어라고 불리는 그룹웨어, LPA+, Say Works, Say DMS, SDS PLM, 그리고 EAM 이라는 총 7개의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7개의 솔루션 중 두 개의 솔루션을 기반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LPA+라 하는 솔루션인데 해당 솔루션은 국내특허와 미국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은 삼성전자 반도체 SCM 프로젝트, SK하이닉스의 SCM프로젝트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DS PLM 솔루션은 저희 회사에서 공동 참여해서 만든 솔루션입니다. 기본적인 솔루션 프레임웍을 가지고 롯데, 현대,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등에 대한 PLM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솔루션들은 저희 내담씨앤씨가 이와 같은 기술력을 갖춘 회사임을 대외적으로 말씀 드리고자 연구소에서 지속적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담씨앤씨만의 차별 점을 말씀해주신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저희 내담씨앤씨 제품과 서비스의 경쟁력은 SCM과 PLM, MES 사업에 대한 부분들을 현재 삼성전자, 삼성그룹사 계열사와 SK하이닉스, 현대모비스, 롯데계열사 등 국내 유수 기업들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SCM 사업 영역들이 단순히 SCM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은 많으나 저희 SCM사업은 A부터 Z까지, 즉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영역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 영역을 진행하는 기업은 국내에 두 세 군데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그 중에 내담씨앤씨가 그 핵심 업무들을 맡아서 현재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업이 가능한 힘은 저희 내담씨앤씨가 다년간 축적된 노하우가 있고 컨설턴트 급 개발 업무를 진행하고 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대기업에 단순 인력 파견이 아닌 컨설턴트 급 개발 업무를 진행하고 있고 자체 웹 개발 툴을 활용하여 전문 IT Application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장 메리트 있는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DB모델링 및 DW 수행, 데이터 아키텍처 및 품질 진단 등의 컨설팅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말씀 드린 부분이 저희 기업의 제품 서비스에 대한 가장 큰 경쟁력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지금부터는 KH정보교육원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점들에 대해 질문 드리고자 합니다. 신입사원이 담당하는 업무 및 신입사원에게 주어지는 특별한 업무가 있을까요?
내담씨앤씨의 인재는 기술력만을 중요시 하지 않습니다. 내담 人으로서 인재육성을 위한 리더십, 목표/변화/관리와 인성 및 직무역량에 대한 포괄적인 역량을 중요시 하고 있습니다.
해당 업무에서 신입사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 되는 기술은 무엇인가요?
우선 Java, JSP, Oracle, JavaScript, jQuery, Spring 등의 기술 역량을 갖추면 됨, 이후 필요교육은 전문교육훈련 기관과 연계를 하여 재직자 역량 향상 교육훈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전공자(인문계 / 자연계)도 해당업무 개발자(또는 보안엔지니어)로 진입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내담씨앤씨의 입사지원 조건에서 전공 및 성별 무관 입니다. 내담씨앤씨는 비전공일지라도 직무역량을 갖추었다면 문제 되지 않습니다.
개발 업무(자바개발, App개발/DBA/관제, 엔지니어 등..) 를 담당하며 향후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나요?
내담씨앤씨는 NCS 기반의 채용 및 인력개발 모형도를 비롯하여 경력개발체계도를 통한 내담씨앤씨의 핵심역량을 향상 시켜 내담씨앤씨의 주역 활동하고 있습니다.
경력 연차별로(또는 등급별로) 업무 시 필요로 하는 기술적 요소가 무엇인가요?
초기 기술력은 교육센터에서 교육훈련을 받은 내용 이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개발 시 필요할 때 전자정부프레임웍, UI Tool, 레포트 Tool, 오픈 소스 등 다양한 기술은 자연스럽게 역량 개발이 되어 나갈 겁니다.
조직(팀, 기업 등..)의 요구사항과 직원의 의견 또는 생각의 차이가 생길 때 어떻게 조율 해 나가셨나요?
서로 상호간의 대화를 통하여 의견을 좁혀 나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토대로 직원과의 의견 및 차이에 대한 의견을 좁혀 나가서 고객만족 실현을 시키는 방법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업무 중 실수담(본인 또는 부하직원) 및 해결방안은 무엇이었나요?
모든 직원은 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실수가 연이어 진다면 큰문제이겠죠! 실수로 인한 업무 문제가 발생이 된다면 우선 상급자에게 바로 보고를 통하여 문제 해결에 대한 코치를 듣고 본인이 해결을 못하는 부분이라면 관리자에게 정확한 정황 보고를 통하여 문제 해결이 순조롭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수를 통하여 더욱 성장을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을 합니다.
취업준비 시점(또는 입사일)으로 돌아간다면 현재 본인 직업을 선택 하겠나요?
네. 저는 다시 취업준비생이 된다고 하더라도 현재의 업무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IT 기술력을 통한 고객사의 기업환경과 매출 기여가 된다면 더더욱 행복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인재육성 및 개발을 통한 멀티플레이어의 개발자 향상을 통한 내담人 육성을 하는데 있어 많은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보안업계 또는 개발업계)의 미래는 어떻게 전망하는지요?
4차산업혁명을 통한 많은 환경이 변화가 있을 거라 생각을 합니다. 트렌드 변화에 있어 IT분야가 가장빠른 변화가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트렌드 변화에 맞추어 기업도 변모를 한다면 개발업계의 미래도 밝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취개발 직무도 창의력을 많이 필요로 할 것 같습니다. 영감은 주로 어디서 얻으시나요? (소프트웨어 개발 및 각종 개발 해당)
임직원 역량 강화에 있어서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신입직원 입사시 개발에 대한 직무 서적 외에 자기개발 도서 및 인문서적을 읽기를 권장하고 있으며, 사내 사이버연수원을 통한 자기주도학습으로 본인 스스로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도록 준비를 할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놓고 있습니다.
팀장으로서 어떤 팀원과 함께 일하고 싶은신가요?
임직원 역량 강화에 있어서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기술력은 기본기만 가지고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자기개발 능력과 자신의 직무역량을 키우기 위한 스스로 노력하는 팀원들과 같이 일을 하고 싶습니다.
내담씨앤씨에 관한 깊고 상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뜻깊은 인터뷰였습니다 ! 인터뷰에 응해주신 김선갑 부장님께 거듭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
회사명
(주)내담씨앤씨
위치
본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231,
H스퀘어 S동 711호 서울지사) 서울시 금천구 벚꽃로 298,
대륭포스트타워6차 61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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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 행 일 ) 이 약관은 2015년 01월 12일부터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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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H정보교육원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① KH정보교육원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 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상담 문의
-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 훈련지원 안내, 훈련생 상담, 과정 및 일정 안내
2.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서비스 제공
-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교육 콘텐츠 제공, 평가, 증명서 발급(교육 수료증) 등 서비스 제공
3.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 훈련지원 및 수료 후 취업지원
- 훈련생 상담, HRD 훈련생 등록, 훈련장려금 청구, 취업사실 확인, 교육확인서 발급, 수강증명서 발급, 훈련장려금 청구, 취업지원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KH정보교육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담 문의
1) 개인정보 이용 기간 : 상담 완료 시 까지
2) 보유기간 : 상담 완료 후 3년
3) 보유근거 :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서비스제공 : 홈페이지 탈퇴 시 까지
다만,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3.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 훈련지원 및 수료 후 취업지원
1) 개인정보 이용 기간 :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 훈련과정 수료 후 7개월
2) 보유기간 : 훈련과정 종료 후 5년
3) 보유근거 : 국민내일배움카드 운영규정 제58조,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은 경우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KH정보교육원은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KH정보교육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제1항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직업능력 심사평가원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직업능력 심사평가원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이수자평가, 인증평가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전화번호, 상담내역, 훈련생 평가내역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평가 진행 완료 시 까지
2. 온라인 평생교육원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 평생교육원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이수자평가, 인증평가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전화번호, 상담내역, 훈련생 평가내역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평가 진행 완료 시 까지
3. 기타
- 특정 사업 참여 시 사업운영 측에서 요구하는 개인정보
③ 제3자 제공의 내용이나 범위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4조(개인정보처리 위탁)
① KH정보교육원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LMS 운영
- 위탁 받는 자(수탁자) : 인포텍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홈페이지/LMS 개발 및 유지보수, 서버 관리 및 유지보수
② KH정보교육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 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KH정보교육원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KH정보교육원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KH정보교육원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① KH정보교육원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상담 문의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 희망지점, 희망전공, 방문일자
- 선택항목 : 전공유무, 상담내용
2.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서비스 제공,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 훈련지원 및 수료 후 취업지원
- 필수항목 :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비상연락처, 이메일, 학력사항, 희망분야, 수강훈련과정
- 선택항목 : 경력사항, 국비수강횟수, 자격취득 사항
3.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① KH정보교육원은 개인정보의 수집 목적 달성 및 이용기간의 종료, 또는 폐업하는 경우에는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를 지체하지 않고(5일 이내) 파기 합니다.
② 개인정보 파기의 시행 및 확인은 개인정보 분야별책임자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득 한 후 수행하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개인정보 파기 시행 후 파기 결과를 확인합니다.
③ 개인정보를 파기할 경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 제13조에 의거하여 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의 조치를 취합니다.
1.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 :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완전파기
2.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 : 데이터가 복원되지 않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또는 덮어쓰기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
④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제8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① KH정보교육원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소속
KH 정보교육원 대표
담당자
양진선
연락처
070-4827-0386
② 정보주체께서는 KH정보교육원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KH정보교육원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담당부서
소속
강남지원 운영부
종로지원 운영부
당산지원 운영부
담당자
행정담당자
행정담당자
행정담당자
연락처
02-6952-0547
070-4827-1745
070-4827-1743
제9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①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0. 09. 02 로부터 적용됩니다.
②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고지하겠습다.
제10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① KH정보교육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 관리 규정 수립 및 시행, 정기적인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접속 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3. 물리적 조치 : 문서 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제11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① 개인정보 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② 위 기관은 KH정보교육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KH정보교육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12조(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담당부서
소속
강남지원 운영부
종로지원 운영부
당산지원 운영부
담당자
행정담당자
행정담당자
행정담당자
연락처
02-6952-0547
070-4827-1745
070-4827-1743
제13조(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에 관한 사항)
① KH정보교육원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KH정보교육원의 방범 및 시설안전․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1) 강남지원
- 총 34 대
설치 위치
출입구
복도
인포데스크
강의장
휴게실
설치 대수
7
11
4
11
1
- 촬영 범위 : 교육원 내 주요시설물을 촬영
2) 종로지원
- 총 12 대
설치 위치
출입구
복도
인포데스크
강의장
휴게실
설치 대수
1
3
1
6
1
- 촬영 범위 : 교육원 내 주요시설물을 촬영
3) 당산지원
- 총 11 대
설치 위치
출입구
복도
인포데스크
강의장
휴게실
설치 대수
2
2
2
4
1
- 촬영 범위 : 교육원 내 주요시설물을 촬영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1) 개인영상정보관리책임자
소속
KH 정보교육원 대표
담당자
양진선
연락처
070-4827-0386
2) 개인영상정보관리담당자
강남지원
종로지원
당산지원
소속
경영지원본부 총무부
영업부 총무팀
영업부 총무팀
담당자
안희석 부장
홍성수 대리
이기원 과장
연락처
02-6952-0334
070-4827-1744
070-4827-1743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 보관기간 : 최소 30일 이상 녹화장치의 저장용량 범위 내에서 보관하며 최대 60일 (2개월) 이내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CCTV 모니터링 및 녹화기 설치장소인 서버실에 보관
- 단, 훈련기관의 운영 및 사건, 사고 등의 처리를 위하여 보존이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부분만 별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개인영상정보관리담당자에 요구 (총무팀)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훈련기관이 처리하는 자신의 개인영상정보에 대하여 열람 및 존재확인을 요구(청구) 할 수 있으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해 열람을 허용합니다.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8. 영상정보 파기 방법 : 저장된 영상정보는 녹화장치(DVR) 저장용량에 따라 자동 삭제, 개인영상정보가 기록된 출력물(사진 등) 등은 파쇄 또는 소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