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자 인터뷰

실무자 인터뷰

기업체 실무자가 전하는 생생한 현장이야기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비즈니스 IT 시스템 구축 전문기업 '내담씨앤씨'

기업체인터뷰사진

내담C&C

SI사업부 김선갑 부장

내담씨앤씨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Digital Twin-A.I,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비즈니스, 플랫폼 전문기업 입니다.
내담씨앤씨 SI사업부 김선갑 부장님과 인터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소중한 시간을 인터뷰에 내어 주셔서 뜻 깊고 감사 드립니다.

PART 1.

내담씨앤씨 인터뷰

안녕하세요. 부장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내담씨앤씨 회사 소개와 부장님 소개 부탁 드리겠습니다!
저희 내담씨앤씨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Digital Twin-A.I,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비즈니스,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국내 유수의 대기업인 삼성전자 반도체, SK하이닉스의 SCM과 PLM 사업과 제조대기업을 중점적으로 SI Application 개발사업을 수행합니다. 본격적인 사업소개 전 내담씨앤씨의 비전에 관해 먼저 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저희 내담씨앤씨는 2018년 회사설립 10주년을 맞이하며 중장기 경영계획 비전인 ‘V20’을 선포하였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전문기술력 확대와 신 성장동력 확보, 글로벌 사업 준비에 관한 경영 목표와 실행 방안이 담긴 로드맵을 임직원들과 공유했습니다.
내담씨앤씨는 현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IT Total Service Provider로의 성장”이란 최종 비전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글로벌 사업 준비를 진행 중 입니다.
세부적인 사업 소개를 드리자면 내담씨앤씨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Digital Twin-A.I,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비즈니스, 플랫폼을 주력 사업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주요 협력사인 삼성전자 반도체와 SK하이닉스, 롯데계역사, 현대모미스, LGCNS, 농협정보통신등 국내 유수 대기압과 외국계 글로벌 기업등과의 SCM, PLM, SI Application 개발 업무를 통해 고객사들의 제조 경쟁력 초 격차 실현의 공적 실현을 하고 있습니다.
추가사업확장을 통해 기업과의 동반성장하고 있고 이런 우수한 실적을 바탕으로 금호타이어, 현대모비스, 현대계열사, 롯데계열사, 농협정보통신, 국내 유수 제조대기업 등 고객층이 한층 더 두터워지고 있습니다.
다각적인 검토와 검증으로 과감한 투자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엔 기술을 갖춘 스마트 솔루션 기업인 Open PLC 자회사를 신규 설립하였으며,현재는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을 위한 디지털 트렌트포메이션을 위한 Digital Twin A.I,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비즈니스, 스마트 팜, 플랫폼 등 R&D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내담씨앤씨의 인재상은 어떤 모습인가요?
최고와 더불어 최선을 추구하는 인재, 그리고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는 인재. 고객의 기대와 요구에 앞서 고민하고 실천하는 인재, 협력을 통해 더 큰 성과를 창출하는 인재. 마지막으로 기업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인재. 크게 이와 같이 다섯 개의 인재상을 두고 있습니다. 내담씨앤씨는 인재가 평범한 개발자에 머물지 않고 기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녔는가를 봅니다. 일반적인 직원으로서가 아닌 내 회사라는 개념으로 주인 의식을 갖고 단순 사원이 아닌 향후 임원으로서 성장까지 바라보는 인재를 원하고 있습니다.
응시자격요건이 알고 싶습니다.
2016년에 저희 직원 수가 40명정도 였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직원이 90여명 정도가 됐습니다. 인재채용에 대한 많은 고민 끝에 학력 무관, 성별 무관, 그리고 전공무관의 원칙으로 우수한 인재들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불과 2년 반정도 만에 50명에 가까운 신규 직원들이 채용이 됐습니다. 지원하신 분들이 기본적인 기술력과 본인의 일에 대한 의지, 본인이 추구하는 개발자에 대한 생각이 명확하다면 일하는데 있어서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체인터뷰사진
내담씨앤씨의 입사전형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요?
잡코리아와 사람인에 현재 채용공고가 등록되어 있고 채용부서에 관한 내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입사지원 이후에 서류전형, 면접전형을 통해서 합격자 통보를 하고 있습니다. 면접자의 경우 저희 기업의 경우 필기시험을 진행하고 난 이후 기술면접, 그리고 인성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 발표를 개별적으로 통보하고 있습니다.
근무조건에 대해 여쭈고 싶습니다. 업무환경이나 자체적으로 진행되는 교육이 존재할까요?
저희 내담씨앤씨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Digital Twin-A.I,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비즈니스,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국내 유수의 대기업인 삼성전자 반도체, SK하이닉스의 SCM과 PLM 사업과 제조대기업을 중점적으로 SI Application 개발사업을 수행합니다. 고객의 요청에 맞춰 비 상주 개발을 하는 것 보다 고객 사 내부에 직접 들어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보안 사유로 고객사 내에서 근무를 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위치에 따라 근무지의 차이는 있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직원들은 본사 또는 서울지사에서 R&D 프로젝트를 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문화를 포함하여 저희 내담씨앤씨의 조직문화에 관해 얘기하자면 가장 먼저 두 가지를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IT서비스 전문가 인재를 키우다” 와 두 번째는 “다니고 싶은 회사”로 크게 얘기 드리고 싶습니다.
“IT서비스 전문가 인재를 키우다”라 함은, 단순히 개발자 인재를 키우는 것이 아닌 컨설턴트급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 사내 OJT를 통해 내담人으로서 성장하기 위한 인력개발모형도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여기 맞춰서 저희 임직원들에 대한 역량을 육성하고 교육훈련프로그램을 실행해서 내담인에게 맞는 인재육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말씀 드린 “다니고 싶은 회사”라 함은 사내 임직원들에게 피부로 와 닿는 비전을 저희 기업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즐겁게 일하는 행복한 내담씨앤씨가 되기 위해 모든 임직원들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창의와 자유 우선적인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장기 전략방향을 회사에서 제시를 함으로써 직원들이 ‘나의 회사’라는 생각을 가지고 맡은 바에 임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발전과 더불어 직원 본인들이 어느 정도의 위치까지 올라갈 수 있는지도 본인의 노력에 따라서 확인할 수 있기에 본인 자체적으로 주인의식을 함유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듯 스스로가 내담씨앤씨의 비전을 느끼며 스스로 SI기술과 IT서비스 분야 리더로서의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와 같은 회사를 다닌다는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조직문화를 지속적으로 키워가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론 다음과 같은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이 입사하게 되면 한달 동안 신입 OJT를 진행하게 됩니다. 신입 OJT 동안에는 내담인으로서 육성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입문 교육이 있습니다. 그리고 내담씨앤씨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인성교육과 목표혁신교육, 여기에 가장 중요한 기술직무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내에 사이버연수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한다 할지라도 자기개발에 목마른 직원 분들은 평일 또는 주말을 활용하여 사이버연수원을 통해 본인에 대한 공통역량과 직무기술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또 하나, 가장 자신 있게 말씀 드리고 싶은 점은 저희 내담씨앤씨 사내에 스터디그룹이 운영되고 있는 점입니다. 자발적으로 스터디 그룹을 운영해서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춰 신기술들을 직원 본인들이 자유롭게 그루핑을 해서 교육을 진행하는 이와 같은 스터디그룹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별도의 사이버교육 외에도 직무교육훈련차원으로 오프라인에 있는 전문교육센터, 예를 들면 KH정보교육원처럼 우수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기관에 주말 또는 저녁에 기술교육을 전문적으로 받을 수 있게끔 지원하기도 합니다. 이런 교육 부분들을 많이 받다 보니 처음엔 일정의 빠듯함에 다소 고충이 생기지만 자기역량이 강화됨을 스스로 느끼면서 추후에는 직원 스스로가 만족스럽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공유가 되고 있습니다.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관심이 많은 복리후생에 관해 자랑해주실 게 있으실까요?
기본적인 부분이 잘 갖춰진 회사라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우선 가능하면 정시퇴근을 원칙으로 지키고 있으며 불필요한 야근을 많이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화두가 되는 워라밸에 맞춰 가족과 문화시간을 보내는 시간을 갖도록 정시퇴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차사용은 가급적 본인이 희망하는 날에 연차를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다만 프로젝트성 업무가 대다수로 이뤄지기 때문에 하루에서 최대 5일까지 이어서 연차를 사용할 수 있게끔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1년 이상 장기근속자들에게는 2주 이상의 리플레쉬 휴가를 유급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족돌봄휴식이란 제도를 자체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는 근로자의 부모, 배우자, 자녀 및 가족에게 질병 및 사고가 발생했을 시 가족을 돌볼 수 있도록 무급으로 휴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내담씨앤씨에는 많은 여성 개발자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런 직원 분들께 출산지원휴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임신한 여성들에게 90일 전후의 출산휴가와 유급휴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런 복리후생 부분으로 인해 최근 저희 기업이 경기도 일자리 우수인증기관으로 선정됐고 서울시에서는 작년 청년친화기업으로 인증 받았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의 비전적 부분과 신개발투자, 우수한 인력 채용을 진행함으로써 작년에 한국소프트웨어인증의 날 행사에서 저희 내담씨앤씨 대표님께서 국무총리상을 수상 받기도 했습니다.
신입사원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또는 능력은 무엇인가요?
KH정보교육원에서 진행되는 정규과정을 잘 수료한다면 입사할 때 큰 이상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Java, JSP, Oracle, JavaScript, jQuery, Spring에 대한 정규과정을 수료한다면 저희 내담씨앤씨 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에 입사하셔도 크게 무리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면접 시에 기술적인 부분과 인성적인 부분에서 평가하는 기준이 있으신지 말씀 가능할까요?
기술적인 부분은 교육기관에서 학습했던 가장 기초적인 지식들에 한해 평가하고 있습니다. 저희 내담씨앤씨 자체적으로도 OJT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기관이 운영하는 프로그램만 잘 이수하여 평균 이상의 실력만 갖춘다면 기술적으로 부족함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인성적인 면에서 가장 크게 생각하는 부분은 본인 스스로 일하려는 의지와 자기 자신에 대한 셀프 리더십에 관한 점을 어느 정도 보고 있고 본인 자신이 끊임없이 자기개발을 하고자 하는 의지가 몸에 베어있다면 저희 내담씨앤씨에 입사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응시자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입사지원자가 가장 많이 실수하시는 부분들이 입사지원 시 제출하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있는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시에는 본인 본연의 내용을 충실이 잘 담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듭니다. 최근 입사지원자들과 면접을 진행하며 자기소개서 내용을 확인하다 보니 본인이 쓴 것임에 분명하나 자기소개서 내 내용에 관해 질문 시 제대로 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디서 보고 따라 쓴 듯한 그런 내용들을 입사지원자들 본인이 작성한 것처럼 제출하나 정작 면접 시 그런 내용들이 사실과 동떨어져있음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걸 거듭 말씀 드리자면 본인의 기술력과 어느 정도의 성장력이 있는 지와 포부, 이런 부분들을 충분히 설명을 잘 해내신다면 입사지원자들이 어려움을 겪게 될 부분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내담씨앤씨가 보유 중인 솔루션을 알고 싶습니다.
저희 내담씨앤씨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Digital Twin-A.I,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비즈니스, 플랫폼 사업을 위하여 A.I 스마트 안전관리 솔루션, VISION A.I 솔루션, Smart BIM 건설통합관리 솔루션, Smart 통합관제 솔루션, LPA+, SDS PLM, 육가공관리솔루션, 사료관리솔루션, ND-Ware, ND-이커머스, 라이선스관리솔루션, SayWorks, Say DMS, EAM, RPA 등의 솔루션 기반으로 기업의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을 위한 시스템 통합, 개발, 운영 등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내담씨앤씨는 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으로 R&D 연구개발에 항상 힘쓰고 있습니다.
내담씨앤씨만의 차별 점을 말씀해주신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저희 내담씨앤씨는 4산업기반의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을 통한 Digital Twin A.I,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비즈니스, 스마트 팜, 플랫폼 지속 성장하는 기업의 전략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컨설턴트급 개발 경쟁력을 통한 고객 성장을 우선시 여기며, Digital Twin A.I 신사업영역을 통한 기업의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을 통한 기업내 시스템 디지털 방향을 제시하여 고객사의 제조 경쟁력 초격차 실현의 공적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업이 가능한 힘은 저희 내담씨앤씨가 다년간 축적된 노하우가 있고 컨설턴트 급 개발 업무를 진행하고 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대기업에 단순 인력 파견이 아닌 컨설턴트 급 개발 업무를 진행하고 있고 자체 웹 개발 툴을 활용하여 전문 IT Application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장 메리트 있는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최근 저희 기업의 서비스에 대한 가장 큰 경쟁력이라 생각합니다.
기업체인터뷰사진
감사합니다. 지금부터는 KH정보교육원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점들에 대해 질문 드리고자 합니다. 신입사원이 담당하는 업무 및 신입사원에게 주어지는 특별한 업무가 있을까요?
내담씨앤씨의 인재는 기술력만을 중요시 하지 않습니다. 내담 人으로서 인재육성을 위한 리더십, 목표/변화/관리와 인성 및 직무역량에 대한 포괄적인 역량을 중요시 하고 있습니다.
해당 업무에서 신입사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 되는 기술은 무엇인가요?
우선 Java, JSP, Oracle, JavaScript, jQuery, Spring 등의 기술 역량을 갖추면 됨, 이후 필요교육은 전문교육훈련 기관과 연계를 하여 재직자 역량 향상 교육훈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전공자(인문계 / 자연계)도 해당업무 개발자(또는 보안엔지니어)로 진입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내담씨앤씨의 입사지원 조건에서 전공 및 성별 무관 입니다. 내담씨앤씨는 비전공일지라도 직무역량을 갖추었다면 문제 되지 않습니다.
개발 업무(자바개발, App개발/DBA/관제, 엔지니어 등)를 담당하며 향후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나요?
내담씨앤씨는 NCS 기반의 채용 및 인력개발 모형도를 비롯하여 경력개발체계도를 통한 내담씨앤씨의 핵심역량을 향상 시켜 내담씨앤씨의 주역 활동하고 있습니다.
경력 연차별로(또는 등급별로) 업무 시 필요로 하는 기술적 요소가 무엇인가요?
초기 기술력은 교육센터에서 교육훈련을 받은 내용 이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개발 시 필요할 때 전자정부프레임웍, UI Tool, 레포트 Tool, 오픈 소스 등 다양한 기술은 자연스럽게 역량 개발이 되어 나갈 겁니다.
조직(팀, 기업 등)의 요구사항과 직원의 의견 또는 생각의 차이가 생길 때 어떻게 조율 해 나가셨나요?
서로 상호간의 대화를 통하여 의견을 좁혀 나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토대로 직원과의 의견 및 차이에 대한 의견을 좁혀 나가서 고객만족 실현을 시키는 방법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업무 중 실수담(본인 또는 부하직원) 및 해결방안은 무엇이었나요?
모든 직원은 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실수가 연이어 진다면 큰문제이겠죠! 실수로 인한 업무 문제가 발생이 된다면 우선 상급자에게 바로 보고를 통하여 문제 해결에 대한 코치를 듣고 본인이 해결을 못하는 부분이라면 관리자에게 정확한 정황 보고를 통하여 문제 해결이 순조롭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수를 통하여 더욱 성장을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을 합니다.
취업준비 시점(또는 입사일)으로 돌아간다면 현재 본인 직업을 선택 하겠나요?
네. 저는 다시 취업준비생이 된다고 하더라도 현재의 업무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IT 기술력을 통한 고객사의 기업환경과 매출 기여가 된다면 더더욱 행복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인재육성 및 개발을 통한 멀티플레이어의 개발자 향상을 통한 내담人 육성을 하는데 있어 많은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보안업계 또는 개발업계)의 미래는 어떻게 전망하는지요?
4차산업혁명을 통한 많은 환경이 변화가 있을 거라 생각을 합니다. 트렌드 변화에 있어 IT분야가 가장빠른 변화가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트렌드 변화에 맞추어 기업도 변모를 한다면 개발업계의 미래도 밝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취개발 직무도 창의력을 많이 필요로 할 것 같습니다. 영감은 주로 어디서 얻으시나요? (소프트웨어 개발 및 각종 개발 해당)
임직원 역량 강화에 있어서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신입직원 입사시 개발에 대한 직무 서적 외에 자기개발 도서 및 인문서적을 읽기를 권장하고 있으며, 사내 사이버연수원을 통한 자기주도학습으로 본인 스스로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도록 준비를 할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놓고 있습니다.
팀장으로서 어떤 팀원과 함께 일하고 싶은신가요?
임직원 역량 강화에 있어서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기술력은 기본기만 가지고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자기개발 능력과 자신의 직무역량을 키우기 위한 스스로 노력하는 팀원들과 같이 일을 하고 싶습니다.
내담씨앤씨에 관한 깊고 상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뜻깊은 인터뷰였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김선갑 부장님께 거듭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PART 2.

(주)내담씨앤씨 기업정보

1544
9970

대표문의

개강일정

개강일정

국비대상자 간편조회

국비대상자
간편조회

온라인 상담

온라인 상담

오시는길

오시는길

카톡 상담

카톡 상담

KH정보교육원
  • 고용노동부 선정
  • 5년 인증 우수훈련기관 선정
  • 대한민국 브랜드 어워즈 대상
  • IT교육부문 4년 연속 대상 수상
  • 고용노동부
  • 장관 표창

빠른 상담

KH임직원은 수강생 한 분 한 분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No.1 국내 최대의 취업 실적을 보유한 KH정보교육원에 오신 것을 환영 합니다.
KH의 전 과정은 NCS(국가교육표준화)기준을 준수하며 100% 무료, 전액 국비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교육희망 과정

희망과정 선택

세부 교육과정

전화 아이콘
  • 1544-9970
  • 전국대표문의전화(연중무휴)

교육희망 지점

신청자 정보

- -

기입 내용이 사실과 다를 시 상담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H정보교육원
전국대표 문의전화
(09:00 ~ 19:00)

1544-9970

주말·공휴일에도 상담 및 접수 가능합니다.

  • 2023 당산지원

    5년 인증 우수
    훈련기관 선정

  • 2022 강남지원

    5년 인증 우수
    훈련기관 선정

  • 2022 종로지원

    5년 인증 우수
    훈련기관 선정

  • 2020 강남지원

    훈련 이수자 평가
    A등급 획득

  • 2020 종로지원

    훈련 이수자 평가
    A등급 획득

  • 2019 당산지원

    훈련 이수자 평가
    A등급 획득

  • 2019 IT교육부문

    브랜드 대상
    4년 연속 수상

  • 2018 당산지원

    4차 산업 선도
    훈련기관 선정

KH정보교육원 | 사업자등록번호 : 487-86-00763 | 사업자등록번호 : 851-87-00622 | 서울 강남 제2014-01호 | 대표자 : 양진선 | 책임자 : 최홍석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양진선

강남지원 1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4길 6 남도빌딩 2F, 3F, 4F, 5F, 6F
강남지원 2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9 그랑프리 빌딩 4F, 5F, 7F
강남지원 3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30 호산빌딩 5F, 6F
종로지원 :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120 그레이츠 청계(구 대일빌딩) 2F, 3F
당산지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동2로 57 이레빌딩(구관) 19F, 20F